박성준 씨, 강원도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축간 거리차이 이용한 구동부의 유연성 확보 장치 개발·응용

‘반려동물 체형 맞춤형 빗질 장치’. 사진 특허청
‘반려동물 체형 맞춤형 빗질 장치’. 사진 특허청

반려동물의 체형에 맞게 유연하게 움직이며 빗질하는 기구인 ‘반려동물 체형 맞춤형 빗질 장치’가 ‘강원도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강원도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은 도민의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사업화 연계를 목적으로 위해 지난 7월 1일~20일 강원도경제진흥원 주관으로 개최됐다.

반려동물 몸은 굴곡이 변칙적이기 때문에 빗질 시 단순한 수평운동을 진행할 경우 몸의 굴곡 중 튀어나온 부분이나 움푹 패인 부분에서 한 번씩 걸리기 되며, 이로 인해 반려동물이 통증을 느끼는 일들이 발생한다.

또한 반려동물 빗질 시 사용자는 반려동물 체형 굴곡에 맞는 복잡한 손목 움직임을 강요받게 되는데,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경우 반려동물이 빗질에 반감을 드러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춘천시 거주 박성준 씨 작품인 ‘반려동물 체형 맞춤형 빗질 장치’는 이러한 문제점 해결을 위해 축간 거리차이를 이용한 구동부의 ‘유연성’ 확보 장치를 개발·응용한 장치다. 한 방향으로의 단순한 움직임을 수행하더라도, 반려동물 체형을 고려한 빗질이 수행되도록 하는 반자동 빗을 발명했다.

‘반려동물 체형 맞춤형 빗질 장치’는 현재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테스트가 진행 중이다.

이 작품은 9월 1일~4일 치악체육관(강원도 원주)에서 개최되는 ‘제11회 강원 지식재산 페스티벌’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제11회 강원 지식재산 페스티벌’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과학탐구보고서 작성 강연(메가스터디 이동휘 강사) △실생활과 관련된 생물·물리 분야 원리 강연(유튜버 에그박사 김경윤, 과학쿠키 이효종)이 제공된다.

강원도 유망기업의 지식재산 기반 창업·성장 우수사례 전시, 기업의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기업설명회 및 모의 투자대회와 참석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체험행사도 펼쳐진다.

또한, 과학을 마술에 접목시킨 거리공연 ‘과학 버스킹’과 퀴즈쇼 형식의 ‘도전 골든벨’, 과학기술을 주제로 한 공연·영화 등이 상영될 계획이다.

‘강원 지식재산 페스티벌’은 2016년부터 강원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 행사인 ‘강원과학기술 대축전’과 함께 열리면서 과학기술과 지식재산의 융합 축제로 발전했다.

[신은영 기자 / 빠른 뉴스 정직한 언론 ⓒ펫헬스]

저작권자 © 펫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